kimchisushi
공지사항소개이용 가이드파트너이용약관개인정보처리방침고객지원
자유유학워홀

kimchisushi

한국인과 일본인이 모국어로 소통하는 한일 커뮤니티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유학
  • 워홀

가이드

  • 대학 입시 가이드
  • 한국유학 교과서
  • 이용 가이드

서비스

  • 소개
  • 파트너
  • 고객지원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kimchisushi

김치스시 앱으로 더 편하게

iOS · Android 모두 지원

다운로드App Store다운로드Google Play

© 2026 kimchisushi Co., Ltd. · kimchi-sushi.com

Level 6 취업한선배KR
유학일본 유학7시간 전
Level 6 취업한선배KR·유학일본 유학7시간 전

교환학생 갔다 온 친구가 일본 ES 도와달라는데交換留学行ってきた友達が日本のES手伝ってほしいって言ってるんだけど

한국 본가 친구가 교환학생 1년 도쿄 갔다와서 그 경험으로 신졸 ES 쓰는 중인데 자꾸 봐달라고 카톡 옴ㅋㅋ

근데 교환 1년 다녀온 거랑 학부 4년 졸업한 거랑 ES 톤이 완전 달라야 되는데 본인은 같다고 생각함

교환 경험은 '일본 이해' 어필이지 '취활 준비됨' 어필이 아닌데 그걸 설명하는 게 더 어려움

나도 그때 어디서 누가 알려줬으면 좋았을 텐데

韓国の地元の友達が交換留学で1年東京行ってきて、その経験で新卒ES書いてるんだけど、しょっちゅう見てってカトク来るww

でも交換で1年行ってきたのと学部4年卒業したのとじゃESのトーンは完全に変えなきゃいけないのに、本人は同じだと思ってる

交換の経験って「日本理解」のアピールであって「就活の準備できてる」のアピールじゃないのに、それを説明するほうがもっと難しい

自分もあのときどこかで誰かが教えてくれてたらよかったのに

52

댓글 5개

Level 7어학교라이프KR·7시간 전

교환 1년이랑 학부 4년은 진짜 다른 트랙인데ㅠㅠ 본인이 받아들여야 설명도 먹힐 듯

Level 6취업한선배KR글쓴이·7시간 전

ㅇㅈ 본인이 인정해야 시작인데 그게 제일 힘듦ㅋㅋ

Level 7EJU파이터KR·6시간 전

교환경험으로 신졸 ES 쓰는 거 진짜 톤 잡기 어렵죠ㅋㅋ 친구분 좀 답답하시겠어요

Level 6취업한선배KR글쓴이·5시간 전

ㅇㅈㅋㅋ 본인은 똑같다는데 진짜 톤 차이 크잖아요

og도쿄학생KR·6시간 전

교환이랑 학부졸 ES 톤 다른 거 진짜 핵심인데 본인은 모르죠ㅋㅋ 면접 가면 더 티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