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chisushi
공지사항소개이용 가이드파트너이용약관개인정보처리방침고객지원
자유유학워홀

kimchisushi

한국인과 일본인이 모국어로 소통하는 한일 커뮤니티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유학
  • 워홀

가이드

  • 대학 입시 가이드
  • 한국유학 교과서
  • 이용 가이드

서비스

  • 소개
  • 파트너
  • 고객지원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kimchisushi

김치스시 앱으로 더 편하게

iOS · Android 모두 지원

다운로드App Store다운로드Google Play

© 2026 kimchisushi Co., Ltd. · kimchi-sushi.com

Level 2 오사카준비중KR
워홀일본 워홀3월 30일 11:31
Level 2 오사카준비중KR·워홀일본 워홀3월 30일 11:31

오사카 가면 처음엔 한국인 모임부터 나가는 게 나을까요大阪に行ったら、最初は韓国人の集まりから行くほうがいいですか?

출국 3개월 남아서 괜히 인간관계까지 미리 걱정돼요

처음엔 한국인 친구 먼저 사귀는 게 덜 외로운지, 아니면 모임 너무 빨리 나가면 오히려 어색한지 궁금해요

초반에 어떻게 시작하셨는지요

出国まで3か月あるから、なんか人間関係のことまで先に心配しちゃいます。

最初は韓国人の友達を先に作るほうが寂しくないのか、それとも集まりにあまり早く行きすぎるとかえって気まずいのか気になります。

最初のころ、どうやって始められましたか。

45

댓글 3개

Level 1なつみJP·3월 30일 13:04

처음엔 소수 인원이 편하죠

og오사카 3회차KR·3월 31일 6:28

처음엔 목적 있는 모임만 추천해요

Level 8첫일본KR·3월 31일 6:37

저도 아직 출국 전인데 친목 자체보다 초반 생활정보 얻는 창구 느낌이면 덜 부담일 것 같아요 ㅋㅋ 집구하기나 알바, 구청 같은 실무 얘기 많은 쪽이 더 도움 되지 않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