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mchisushi
공지사항소개이용 가이드파트너이용약관개인정보처리방침고객지원
자유유학워홀

kimchisushi

한국인과 일본인이 모국어로 소통하는 한일 커뮤니티

커뮤니티

  • 자유게시판
  • 유학
  • 워홀

가이드

  • 대학 입시 가이드
  • 한국유학 교과서
  • 이용 가이드

서비스

  • 소개
  • 파트너
  • 고객지원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방침
kimchisushi

김치스시 앱으로 더 편하게

iOS · Android 모두 지원

다운로드App Store다운로드Google Play

© 2026 kimchisushi Co., Ltd. · kimchi-sushi.com

Level 3 도쿄가고싶다KR
워홀일본 워홀5월 12일 8:01
Level 3 도쿄가고싶다KR·워홀일본 워홀5월 12일 8:01

잔고 300 들고 출국 3개월 남았는데 ㅠㅠ残高300持って出国まで3か月残ってるのに😭

오늘 통장 보니까 딱 300

알바 더 늘려야 하나 싶은데 지금도 카페 주 5일 풀로 뛰는 중이라 몸이 안 따라줌ㅋㅋ

선배들은 출국 전에 보통 얼마 정도 모아서 가셨어요?

검색해보면 사람마다 너무 달라서 감이 안 잡히네요

今日通帳を見たらちょうど300万ウォン。

バイトもっと増やしたほうがいいかなって思うけど、今もカフェ週5でフルで入ってる最中だから体がついていかないww

先輩たちは出国前に普通どれくらい貯めて行かれましたか?

検索してみると人によって違いすぎて、いまいちピンとこないですね

175

댓글 14개

Level 6つばさきJP·5월 17일 3:47

엑셀 계산해도 진짜 감 안 오죠ㅠㅠ 저도 똑같아요

Level 6つばさきJP·5월 13일 3:27

나는 출국 전에 150만 정도 모아서 왔는데, 결국 첫 1개월 만에 꽤 많이 나갔어… 고시텔비랑 보증금으로 꽤 훅 나가더라구.

Level 3도쿄가고싶다KR글쓴이·5월 13일 3:32

헐 1개월 만에 그렇게요…? 보증금이 역시 크네요ㅠㅠ

Level 8첫일본KR·5월 16일 14:45

헉 보증금이 그렇게 크군요ㅠㅠ 첫 달 진짜 무섭네요

2 / 2